Home > 학과소개 > 학과소개

학과소개

(Department of Paintings)

회화과

학과개요

미술 중에서 회화는 역사적으로 전통을 계승하면서 각 시대의 현실을 반영하여 승화된 형태의 인간정신표현의 결정체로 인간의식의 정화와 감성 순화에 기여하여 왔다.
회화는 한국미술에서도 가장 오래되고 보편적인 형태로 존속해왔다. 그러나 근대화와 더불어 서구회화과 유입되면서 우리 회화도 전통과 갈등을 겪으면서 장르가 다양해졌고, 현대에 와서는 평면 외에 설치, 영상등 입체적인 양상이 첨가되면서 미술문화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고 있다.
회화전공과정은 이와같은 현대의 다양한 미술문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이론과 실습에 바탕을 두고, 기능적·기술적·미학적 교과과정의 통합을 통하여 창의적인 회화작품을 창조할 수 있는 우수 전문 미술인을 창출(創出)하는에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본 과정은 그 특성에 따라 전통적인 한국화 전공과 서양화 전공으로 나뉜다. 각 전공의 특성에 따라 단계적으로, 기초과정과 심회된 전문창작과정을 통해 전공에서의 교양과 지성을 갖추어, 새로운 미술문화창출을 위해 각 전공분야별로 독자적이며 실천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회화 미술인을 양성하는 것을 그 주안점으로 삼고 있다.

학과교육목표

가. 영역별 전공과 이론과정에 대한 폭넓은 학습을 통해 전문 미술인으로서 뿐 만 아니라 전인적 인격을 갖춘 배려하는 지성인을 육성한다. (전인적 지성인)

나. 사회와 예술적 소통을 적극적으로 추구하며 여성리더로서의 인격교육을 통해 미래 한국문화와 사회발전에 기여하는 사회인을 육성한다.(실천하는 세계인)

다. 회화를 한국화, 서양화 두 영역으로 대별하고 각 영역별로 전통과 현대적 매체에 대한 다양하고 심층적인 창작지도와 실습을 통해 뛰어난 회화미술인의 자질을 키우며 창조적 감성을 갖춘 21세기형 미술인을 육성한다.

라. 현대미술의 다양한 특성과 경향에 대한 심청적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창조력과 응용력을 확장시키며 동, 서 미술과 현대적 첨단 미술경향에 융복합적 교육을 통해 현대미술의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는 미술 전문인을 육성한다. (미래지향적 전문인)

마. 독창적 재능과 조형의식을 계발하고 졸업 후 미술가로서 뿐만 아니라 다양한 미술분야의 구성원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해외미술에 대한 적극적 참여와 역량 강화를 통해 소통하는 세계인을 육성한다. (선도적 세계인)

Tel.

02-940-4530

E-mail

www4530@dongduk.ac.kr

_

Address.

서울 특별시 성북구 화랑로 13길 60 동덕여자대학교 예지관 455호 예술대학 회화과 사무실

A-455, 4F, Ye Ji Gwan, Hwarang-ro 13-gil, Seongbuk-gu, Seoul